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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의 민족 우리가게클릭 똑똑하게 광고하는 방법

배달의 비밀 2023. 9. 14. 1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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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의 민족의 유료 광고상품은 크게 두가지입니다

첫번째는 정액형 (고정광고비) 광고상품인 #울트라콜 이 그것이고

두번째는 수수료형 (변동광고비) 광고상품인 CPC (클릭당광고비지출) 광고상품인 #우리가게클릭

이 있습니다

울트라콜은 흔히 깃발광고라고 하여 내 가게가 위치하지 않는 곳에서도 나의 가게를 노출시켜주어

주문을 유도하는 상품이며, 1개의 깃발광고상품은 88,000원의 비용을 지불하게 됩니다 (매월갱신)

우리가게클릭은 오프리스트(노출영역) 에 나의 가게를 노출해주는 상품으로 고객이 광고를 보고 주문을

하지 않아도 고객의 클릭만으로도 최소 200원~ 600원까지 클릭당 차감이 되는 상품이며 월 예산 맥스

금액은 300만원 입니다

상세상품 설명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ceo.baemin.com/knowhow/6965

기본적으로 모든 배달플랫폼의 경우 별도의 유료 광고가 없이도 영업은 가능하지만 광고를 사용해야 더 많은

노출의 기회를 얻고 고객의 클릭과 주문을 유도할수 있는 것입니다

#배민 은 울트라콜의 효율이 떨어짐에 따라 (혹은 배민의 수익률이 떨어짐에 따라...)

새로운 광고상품이 필요했고~ 이를 위해서 나온 수수료 기반의 광고상품이 바로 우리가게 클릭입니다

허나,

이 역시 업주간의 과다광고경쟁이 치열해지며, 반경 2km 기준이던 노출반경이 4km까지 노출가능으로

변경됨에 따라 더욱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을 맞이하게 되었으며, 더 많은 클릭을 유도함으로 주문율을

높일수 있다고 설명하곤 있지만 사실상 배민의 수익율을 극대화 하기 위한 조치이기도 합니다

자~그럼 이런 상황속에서 어떻게 하면 사장님들이 효율적으로 광고상품을 운영하실수가 있을까요?

여전히 모르고 계신 분들이 많이 계시긴 하신데 배민에서 제공하는 우리가게클릭의 통계만 보시고

광고비용 집행대비 매출이 잘나온다고 착각하시는 경우들이 매우 많습니다

우리가게클릭의 실제 주문건당 광고비용을 계산해보신분들이 계시다면 그나마 현명하신 분들입니다

클릭당 600원 / 월예산 300만원 적용 매장의 우리가게클릭 매출통계

 

위의 배민 통계 자료를 보았을때 어떤 생각이 가장 먼저 드셨을까요? ^^

광고를 통해 얻은 클릭이 3,433회이고 이로 인한 매출이 8,261,600원이니

대략 광고비 200만원쓰고 4배의 매출 효율이니 나쁘지 않네?

이렇게 생각하셨나요?

그렇다면 잘못 생각하신거랍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볼께요 우리가게클릭의 진실을요~!!

클릭전환율

노출수 / 클릭수

188,804 / 3,433 = 1.8%

 

주문전환율

클릭수 / 주문수

3,433 / 255 = 13.4배 7.4%

 

총광고비용

클릭수 X 광고단가

3433 X 600 = 2,059,800원

 

광고효율

주문금액 ÷ 광고비

8,262,600 ÷ 2,059,800 = 4.01배 (24.92%)

 

주문단가

주문금액 ÷ 주문수

8,262,600 ÷ 255 = 32,402원

주문건당 우리가게클릭지출비용

총광고비용 ÷ 주문수

2,059,800 ÷ 255 = 8,077원

우리가게클릭 1주문당 배달의 민족 지출 (순익계산)

단가 - [건당우클비용 + 오픈리스트수수료(7.48%) + 결재수수료(3.3%) + 대행비 + 원가] + 배달팁

32,402 - [8,077 + 2,423 + 1,069 + 5,000 + 12,000] = 3833 + 1000

= 4,833 원 (순익) X 255 (주문건수) = 1,232,415

3만원짜리 주문 1건을 만들기 위해서 약8천원의 건당 광고비를 지출한것이구요 여기에 오픈리스트와 결재

수수료가 한번더 포함되니 기본적으로 주문을 위한 광고비 + 수수료만 해도 약 11,500원의 비용지출이

생깁니다

위의 계산처럼 건당 순익이 4800원밖에 되지 않는것이지만 사실 이 순익 계산에는 인건비와 각종 공과금

임대료등과 같은 고정비용은 포함조차 되지 않았다는 사실이지요

매출단가 3만원짜리를 판매하는 곳도 이러한데 단가가 낮은곳들의 사정은 어떨까요?

대부분 마이너스라고 생각하셔야 하고~

우리가게클릭 상품은 초기 매장 홍보를 위한 광고로 사용할때 의미가 있을뿐 이 광고를 통한 수익발생은

거의 미미 하다고 보셔야합니다 내가 광고비를 한달에 일정액 쏟아붓고 별도의 마케팅비용이라고 생각하고

매장을 홍보하는데 사용한다면 괜찮지만 굳이 그런 과정이후에 지속적으로 사용하시기에는 의미가 없을수

있다고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우리가게클릭 꼭 하셔야겠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그나마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할까요?

제가 추천해드리고 싶은 방법은 우리 매장에 주문이 몰리는 피크타임을 파악하시고

그 시간대에는 알람을 맞춰두신후에 ON/OFF로 운영하세요 껏다켰다가 가능한 상품이니 이렇게

운영하시면 그나마 쓸데없는 클릭비용 지출을 줄이실수 있으실거구요 주문건당 비용 효율도 좋아질거에요

영업시간 내내 그냥 켜두시고 의미없는 클릭비용으로 소중한 비용을 배민에 갖다주시지 않으셨음합니다

현재 제가 운영중인 1년 10억매출 매장은 8월9일 이후부터 우리가게 클릭을 껐다켰다 해보면서 운영해

보며 테스트하고 있다가 9월부터는 아예 운영하지 않으면서 다시 테스트 중입니다

저도 한때 매출만 보며우리가게클릭의 노예가 되어 절대로 끄지 못하고 엄청난 비용을 쓰고 있었지만

테스트를 통해서 의미없는 허수 매출보다는 순익에 좀더 집중해보고자 세팅을 바꾸는 중입니다 ^^

우리가게클릭을 열심히 할때의 7월의 노출데이터와 정산액 데이터 입니다

우리가게클릭을 사용하고 있지 않을때의 노출데이터와 정산액 데이터 입니다 (9/14현재 한달치비교)

 

의도적으로 광고를 줄여서 노출을 줄였을때의 차이를 알려드리기 위해서 올려보았어요

단순히 정산 금액수치상으로 봤을때는 어? 800만원이나 정산이 줄었는데 이게 맞아요? 라고

이야기하실 수 있으실거 같은데요 ^^

일단 정산에서 나타나지 않는 광고비용 200만원을 세이브 할 수 있었구요

통계그래프에서 이 기간의 주문금액과 정산액의 차액을 비교해보시면 아시겠지만 광고를 줄임으로서

수수료와 정산차감액을 줄일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세이브한 금액도 약 300만원정도이죠 ~!

그럼 높은 매출로 인한 추가적인 인건비나 원재자비용의 상승같은걸 차지하더라도

사실 액면상 정산금 차이는 800만원이지만, 실제적인 차이는 300만원정도 수준인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세세하게 다 따져보면 그 차이가 더 좁혀질거구요~ ^^

물론 제 매장의 데이터가 모든 사장님들께 일반화되어 적용할수는 없겠지만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는 것이고

광고비를 지출하시고서라도 월 정산 2~300만원이 더 중요하다라고 하시는분들도 계실수는 있어요

다만 배달가게의 매출이라는것이 어느정도 한계치를 넘어서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렵고 그 한계매출을

넘어서야만 또 한단계 순수익이 증가하는것을 경험하실수가 있습니다

테스트는 제가 할게요~!! 여러분들은 제가 테스트해본 결과를 가지고 적용하셨으면 한답니다 ^^

마지막으로 광고상품을 신경쓰며 운영했던 제 매장의 8월 실제 정산의 순수익을 알려드리면서

오늘의 글을 마칠게요 ~

(제가 운영중인 배달가게중 1곳의 정산내역이며 이곳은 제가 거의 출근하지 않는 풀오토매장으로 세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 와주신 사장님들과 함께하며 서로 도움을 주고 받고 언제든지 궁금하신 부분들에 대한

코칭을 해드리고자 오픈채팅방을 개설하였습니다

더불어 더 많은 정보는 아래의 오픈채팅방에서 나누려고 합니다

아래의 링크 확인하시고 들어와주신후에 궁금하신게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질문해주세요 ^^ (참여코드없음 바로입장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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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배달가게의 모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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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채팅방" 입장하신 분들께 드리는 혜택 안내

대충만든 짦은 소책자가 아닌 제대로 각잡고 쓴 "배달의 비밀"

전자책 정규본을 (140페이지) 다운로드하실수 있는 링크를 제공하여 드립니다

더불어 추가적인 혜택이나 무료코칭이나 강의 등의 공지등이 채팅방을 통해서

전달되고 있으니 다양한 메뉴의 배달가게 종사 사장님들의 응원과 입장 부탁드려요

언제나 읽어볼만한 가치가 있는 글만을 남기는 사람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사장님의 오늘 하루 장사도 응원해요~!! ^^ 많이 파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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