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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가게의 상권과 입지 영업시간 전략

배달의 비밀 2023. 9. 17. 2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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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쓴 전자책에서 발췌한 내용으로 반말체로 작성되어있습니다 양해부탁드려요 ^^

어디서 어떤 것을 언제 팔아야할까?(상권과 입지 / 영업시간 전략)

창업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상권(입지) 이다, 흔히 말할수 있는 목좋은 상권

이란 배달업에도 그대로 적용되는것일까?

일반매장을 고려한다면 노출도가 좋고 유동이 좋고, 그런곳이 좋은 상권이라고

할수 있지만 배달업은 소자본으로도 높은 매출을 올릴수 있는 업종이기에, 굳이

임대료가 비싸거나, 목이 좋고 넓은 상권에 입점할 이유는 없다

배달업의 기본 노출거리는 음식 카테고리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최대반경 5Km이고

주반경은 3km이다. 물론 프랜차이즈 (치킨,분식,한식)등에 따라서 같은상권에

여러개의 동일메뉴 매장이 있을수 있고, 경쟁하여하는 상황이 있다

(최근 배민의 오픈리스트(광고) 노출 반경이 변경되며 4km로 확장됨)

기본적으로 반경 1.5km이내에 10만명수준 3km이내에 15만명 수준의 거주인구가

있으면 입점을 고려해볼만하다 배달앱의 무광고시 기본노출은 주문고객과 인접한

매장노출이다

(욕심을 내어 배달반경을 너무 넓게 잡으면 음식이나 배달 품질의 하락이 발생할수 있음)

배달업 상권분석할 때 참고해볼만한 데이터를 제공하는곳은

마이프차 -> 상권정보를 활용하거나

https://myfranchise.kr/map

네모웹사이트에서 주거인구를 확인해보면 도움이 된다

https://www.nemoapp.kr

소상공인마당 사이트에서 상권정보를 확인하는 방법도 있다

https://sg.sbiz.or.kr/godo/index.sg

 

이렇게 대략적인 상권정보를 파악하고 위치를 잡았다면, 메뉴에 따른 지역을 설정

하여야 하는데 일반적인 한식이나 분식같은 메뉴는 상권에 덜 예민하겠지만,

찜탕,돈까스회,피자,치킨류등은 주거밀집지역 / 디저트나 카페같은 메뉴는 오피스

지역등으로 세분화하여 입점설정을 하여야 한다.

내 음식을 먹어줄수 있는 거주인구가 많은곳에 메뉴를 타케팅하고 기본수요가

받쳐주는곳에 입점을 하여야한다

 

기본적으로 주거인구가 많은곳에서 장사를 시작한다면 안정적인 수요를 발생시킬수

있으므로 메뉴와 관계없이 주거 인구기준으로 설정하는게 좋으며, 배달전문이나

포장만을 한다면 1층이 아닌 임대료가 좀더 저렴한 지하나, 3층이하의 상점으로

선택하시는게 좋다

(3층이상의 고층인 경우 엘레베이터 시설이 없으면 대행기사님들이 기피하게됨)

주방설비나, 냉장고, 재료창고등이 갖춰줘 있어야 하기에 최소 10평~20평 이상이

되는 공간을 확인하고 창업준비를 하여야한다

(기존에 운영중이던 곳(주방설비 갖춘곳)을 인수하거나 공유주방을 활용하여도 상관없다)

영업시간은 비교적 자유롭게 설정하여 운영할수 있고 세분화할수 있지만 영업의

기본은 고객과의 약속된 영업시간을 지키는데 있기에 오픈/마감시간은 눈이오나

비가오나 365일 지켜야한다.

또한 영업시간을 공격적으로 운영하여야 한다

영업시간=주문가능시간 이므로, 매출과 직결된다 영업시간이 길수록 매출은

상승할 수밖에 없다

모든 시간을 직접 일할수 없다면 내가 없어도 돌아가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배민1이나 쿠팡이츠 같은 단건배달의 경우 직송라이더 마감이 새벽2시이다.

이후에는 배민1이나 쿠팡이츠는 종료하고 일반배민이나 요기요 처럼 내가 직접

배달 대행사를 이용하거나 직접 배달등으로 영업이가능하니 24시간 열려있는

영업장을 세팅하는게 어려운 일은 아니다

현재 운영중인 우리 매장의 경우 30평 매장에서 15평은 주방으로 계획하여

공사하였고, 나머지 15평은 음식 픽업 및 직원 휴게공간과 배달라이더분들의

대기공간으로 공간을 설계해두었다

큰 사이즈의 매장에서 오는 시너지는 쾌적한 근무환경도 그러하겠지만 많은

배달기사님들이 다녀가는 곳이니만큼 배달기사님들의 입소문도 무시할 수가 없기에

매장은 무조건 쾌적하고 깔끔해야하며, 청결은 가장 중요시 되어야하는 부분이다

대외적으로는 본사의 프랜차이즈 희망점주 상담도 현재 우리 매장을 기준으로

보여지고 설명이 되어지고 있다

애초에 홀매장을 계획하진 않았지만 확장의 개념으로 접근해봤을 때 같은 값이면

작은 매장보다는 사이즈가 있는곳을 추천해본다

상권을 정했다면 배달앱을 켜고 근처 배달매장들의 평균 콜수나 리뷰수, 주문건등이

어떻게 나오고 있는지도 꼭 확인해보라(직접 임장을 돌지 않아도 앱에서 확인가능)

평균콜수가 5~6,000건 이상 나오는 곳이 많은 상권이라면 그 곳은 적어도 배달업이

잘 되고 있는 상권이라는 반증이다

하지만 당연히 경쟁도 치열한 곳이니 주변 매장들에 대한 조사는 필수이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하지 않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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