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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플랫폼 기본 수수료 및 정산과 마진구조 살펴보기

배달의 비밀 2023. 9. 17. 2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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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플랫폼 기본 수수료 및 정산과 마진구조 살펴보기

 배달의 비밀  51분 전

나에게 맞는 배달플랫폼 기본계약 요금제 알아보기

아래의 요금제표를 확인후

본인에게 가장 적절한 상품을 이용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매출이나 객단가가

높은곳은 일반형이나 기본형으로 / 반대의 경우 통합형이 유리하다

 
 

배달음식점의 정산 및 마진구조

배달음식점의 매출과 정산은 모두 투명하게 배달앱을 통해서 데이터화 되어 확인이 가능하다

매출 3만원이라고 한다면 배달앱에 따라서 약간씩 다르지만 배민1을 기준으로 기본정산은

(매출-주문중개수수료-결재수수료-라이더비용)+(사장님설정 배달팁)=정산금액이다

숫자로 표현하면 (주문중개+결재수수료 = 매출의 10.78%)

(매출액30,000원-수수료3,234원-배달비6,600원)+사장님배달팁2,000 = 22,166원 이다

객단가 3만원시 정산되는 금액이 22천원 수준인 것이고 쉽게 총매출액에 15%는

배달앱에 내는돈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이 정산액에서 원가빼고 인건비빼고 공과금비용빼고 임대료 빼고 세금빼고 한다면 한달에

몇콜의 주문을 팔아야 수지타산이 맞는지 꼭 계산해보아야 한다 (순수 순이익)

 

(출처:시사IN)

영업의 기본은 남아야하는 것이니 순이익 계산은 필수로 해보아야하며, 마진율이

좋지못한 메뉴의 경우는 창업하길 권하지 않는다

주문 객단가가 그래서 중요하다

1만원짜리 1인 메뉴를 하나 판매했다고 생각해보면 사실 정산과 마진율을 형편없는수준이다

이럴 경우 내가 설정한 배탈팁외의 정산액은 2,322원이니, 만원짜리 팔아서 천원을

남기려면 1,322원 안에서 모든 원가소진이 되어야한다

이런 구조이기 때문에 배달팁을 올려서 마진을 보아야하는 구조이다 음식값을

올리게 되면 수수료가 더 발생되는 딜레마에 빠지게되니 어쩔수없이 배달팁을

올려서 마진을 보전하려고 하는 사장님들이 많다

“배달팁은 온전히 가게로 전달되는 금액이기에... ”

하지만 과도한 배달팁은 고객의 반감을 사게 되고 주문으로 이어지지 않기에 적정한

밸런스를 유지하여야한다 배달음식의 배달비가 비싸지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최근 비싸진 배달비에 대한 고객들의 배달앱 이탈현상이 두드러지고 있기에 이에 대한

대책으로 배달앱들은 할인쿠폰과 배달비 무료등의 마케팅활동을 펼치고 있다

언젠가는 이 역시 배달업에 종사하는 사장님들의 부담이 될것으로 보여진다..

http://www.sisa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263731

배달 앱 전쟁 ‘2라운드’가 시작됐다 - 시사저널

‘배달 앱의 전성기’에 누구나 떠올리긴 했지만 실제로 나오지 않았던 서비스가 있었다. 월정액을 결제하면 한 달 동안 횟수에 제한 없이 무료로 배달을 이용할 수 있는 정기 구독 서비스다. 배달 앱들이 각축전...

www.sisajournal.com

배달앱의 기본구조/배민라이더, 배달대행사

배달앱의 기본구조에 대해서 알기전에 기본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배달앱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아야한다

 

배달의민족 = 배달의 민족 접수이후 배달은 직접배달 (대행사이용)

배민1 = 1건만 배달하는 단건배달 서비스 (배민1라이더)

쿠팡이츠 = 1건만 배달하는 단건배달 서비스 (쿠팡이츠라이더)

요기요 = 배달의 민족과 같음 접수이후 직접배달 (대행사이용)

요기요익스프레스 = 1건만 배달하는 단건배달 서비스 (요기요익스프레스라이더)

땡겨요 = 신한은행과 서울시가 출자한 공공배달서비스 (일부지역만 서비스중)

그 외 중소 배달앱이나 공공배달앱 존재

1건만 배달하는 단건배달서비스의 경우 일단 수수료나 광고비, 배달비등이 비싸다

각 회사별로 요금제가 따로 있으니 매장에 맞는 요금제를 선택하여 이용할수 있다

기본적으로 배달의민족이 가장 저렴하지만 추가적인 광고료 집행이 있어야 노출이된다

배민1,쿠팡이츠 는 1건만 배달하는 단건배달 서비스로 배달플랫폼에 많은 수익원이 되고

고객입장에서도 여기저기 안들러서 오니 빠르게 받을수 있다는 장점을 부각 시켜서 많은 주문건을

이쪽으로 유치하는 운영방안들을 펼치고 있다

단건배달 서비스의 주문율이 높은 곳은 그렇지 않은 곳에 비해서 수익률이 현저히

나빠진다 (비싼수수료,배달비등)

대행사를 직접운용할수 있는 배달의민족이나 공공배달앱을 통한 주문이 많이 이뤄질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모든 배달앱의 기본 수익구조는 배달음식점으로부터 나오는 수수료 및 광고비용이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매출에서 주문중개수수료로,결재수수료,라이더비용,광고비등을 가져간다

업체마다 약간씩 다르지만, 보통 매출액에서 15% 수준의 비용을 차감후 정산한다

배달앱의 기본노출 반경은 메뉴카테고리나 지역에 따라서 상이하지만 기본 5km~3km반경에 노출을

하여 주문이 이뤄질수 있도록 한다 (1인분의 경우 2km)

노출=주문=매출이기에 광고를 소홀히 할수도 없고 배달앱에서 새롭게 하는 요금제나 광고트렌드를

늘 주시하며, 그들이 원하는 방향에 광고비용이 집행될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여러 배달앱중에서 내 매장을 한곳에만 노출할것인지, 여러곳에 노출할것인지는 전적으로

사장님의 마음이지만, 노출을 할수 있는곳에 전부 하여야 주문이 하나라도 더 들어옴을 명심하자

그렇기에 가능한 모든 플랫폼에 입점하시는것을 추천한다

제 블로그에 와주신 사장님들과 함께하며 서로 도움을 주고 받고 언제든지 궁금하신 부분들에 대한

코칭을 해드리고자 오픈채팅방을 개설하였습니다

더불어 더 많은 정보는 아래의 오픈채팅방에서 나누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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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님의 오늘 하루 장사도 응원해요~!! ^^ 많이 파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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