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리뷰수 100부터 뚫어라 (리뷰수 늘리는 옵션세팅)
지난번에도 강조했듯이 고객은 리뷰를 보고 검증되었다고 생각하는 매장으로
주문을 넣는다
리뷰관리의 중요성은 두세번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다 앞서 강조한 내용처럼
리뷰관리를 하여야 하며, 나의 리뷰갯수는 곧 매출임을 명심하자
그럼 왜 리뷰수 100부터 뚫어야하는것일까?
배민에 처음 입점을 하게 되면“신규”라는 뱃지가 붙는다
배달전문가게에서 오픈빨이라는게 있을까?
의아하지만, 일단 이 신규 뱃지가 붙어있는 매장은 사람들의 눈을 한번쯤은
멈추게하고 탐구정신을 갖게 한다 (앱자체 노출에서 신규매장 버프도 존재한다)
동네에서 새로운 음식점이 들어오면 맛이 어떤지?
서비스는괜찮은지? 한번쯤은 가서 먹어보고 싶지 않은가?
배달가게에도 분명히 오픈빨은 존재합니다 ^^
배달앱을 늘 이용하는 사용자도 마찬가지로 맨날 먹는 식상한 메뉴나 단골집 말고,
새로운 신규점이 노출이 되면 일단 들어가서 보고 탐험하듯이 확인하는 고객들이
많다..
심지어 같은메뉴를 판매하는 곳들이라도, 내가 자주 시켜먹는 집은 이랬는데
저집은 어떨까? 라는 호기심으로 주문을 넣어보게 된다
치킨집이나 피자집 족발집이그렇게 많아도 한군데만 정해놓고 주문하지않듯이
배달앱의 충성고객은 신규점들이 내세우는 혜택을 한번이라도 얻기 위해서 주문을
넣기도 한다는 말이다 (쿠폰이나 무료배달)

위의 이미지에서 보이는것처럼 리뷰수가 100개이상이면 검색리스트의 썸네일 옆에는
100+로만 표시가 된다
오래된 집이든 아니든 리뷰수차이는 100+로만 표기되기 때문에 같은 별점 5.0에
신규매장 임에도 빠르게 리뷰수가 100+를 만든다면 고객은 새로운 맛집인가?
라고 인식하여 클릭율이 높아지게 되고 신규뱃지가 주는 시각적인 효과로 인하여
한번더 확인하게 된다
신규점의 경우 배달앱자체에서 해주는 이벤트나 지원혜택이 많기에 쿠폰지급,
포인트지급,광고비용페이백 등등 그것들을 잘 활용하여 쿠폰이나, 배달팁등으로
기존업체들과 차별화전략을 가지고 영업하는게 좋다
플랫폼마다 조금은 상이하지만 보통 신규점 표시가 되는 기간은 3개월이니 이안에
배달앱내에서 어느정도 매출을 올려놓으면 이후에도 안정적으로 운영이 가능하다.
배달앱에서 해주는 노출과 혜택을 최대한 이용해서 콜수와 리뷰수, 찜수를 쌓을수
있도록 하여야한다
(요기요나, 쿠팡이츠의 경우 신규입점시 자동 앱 메인상단에 노출하여준다)
이 기간에는 영업시간을 늘려서 영업을하든, 이 기간동안 배달팁무료등을 진행해
고객의 주문진입을 편하게 하든 리뷰이벤트를 과감히 해서 리뷰를 쌓던 광고나,
마케팅에 매진하든 새로 오픈했다면 어쨌든 나를 알릴수 있는 시간에 투자한다고
생각하고 과감히 비용집행을 해야 한다
리뷰수나 주문콜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미리 생각하고 나서 오픈과 동시에 진행해야
배달앱 내에서 오픈빨이라는 것을 확인할수 있고 나중에 다시 올리기 위한 시간과
시행착오를 줄일수 있을 것이다
리뷰나 콜수등을 올리기 위해서 전문 대행사를 쓰거나 허위리뷰를 남기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작업대행은 절대로 말리고 싶다 어차피 배민에서 다 필터링되서 걸리게
되어있다
허위리뷰가 등록되어 지속적으로 차단되면 배달앱과 계약자체가 종료되니 절대하지말라
초기에 리뷰수를 늘리기 위한 세팅으로는 이전에 설명한것처럼 메뉴안에 옵션으로
리뷰이벤트 참여를 위한 장치를 마련해두면 아주 좋다

이렇게 해두는것만으로도 고객으로 하여금 리뷰작성에 대한 부담을 갖게 할수 있다
아니면 별도의 대행업체 (리뷰를 허위로 남겨주는 대행사말고)를 통해서 리뷰가
잘 달릴수 있는 별도의 작업을 할수도 있다
비용이 부담된다면 고객의 주문서에 형광펜으로 리뷰참여를 유도할수 있도록 표시를 하여주거나
별도의 포스트잇과 같은 작은 전단이나 메모를 함께 동봉하여 보내어 리뷰요청을 할수도 있다
- 재주문 시간대 고려하여 리뷰 댓글달기
고객리뷰에 댓글을 달 때 내가 시간이 된다고 그 시간때에 그냥 댓글을 다는것보다
효과적인 방법은 우리가게에 주문콜이 몰리는 시간대를 확인하여 댓글을 달아주는
것이좋다
시간이 안된다면 댓글을 안다는 것 보다는 가능한시간때에 달아주어도 좋지만,
생각해보라..
오전이나 점심장사가 잘되는 매장이나 저녁장사가 주력인 매장이라면
고객이 주문을 고려하고 있을 시간때에 댓글을 달아줌으로서 재주문을 유도하기가
쉽다
내가 댓글을 달면 배달앱은 고객에게 “푸쉬알림”으로 댓글이 달렸음을 알려주므로
고객이 알림을 확인하면 자연스럽게 내 가게로 유입이 가능해진다
오픈 초창기에는 어차피 한가하므로 댓글하나도 전략적으로 달아주도록 하자
2~3일씩 쌓아두었다가 한번에 주문이 몰리는 시간대에 달아주는 방법을 추천한다
- 사장님 댓글 추가하기로 추가이벤트나 쿠폰 알림사항등 혜택안내하기

위의 이미지에서처럼 기존에 남겨놓은 댓글이 있다면 사장님댓글 추가하기 기능을
통해서 추가적인 댓글을 남길수 있다
30일이내의 리뷰에만 추가댓글을 남길수 있으며, 추가댓글역시 앱알림을 통해서
고객에게 전달된다

이 기능을 이용해서 지난주문고객에게 현재의 이벤트나 혜택등을 알려주어 추가적인 재주문을
유도 할수도 있으니 꼭 사용하도록 하자 기능을 어떻게 쓰는지 알았다면 꼭 하여야한다
비용도 들지 않는 굉장히 효과적인 재주문을 이끌어낼수 있는 포인트 이다
장사가 되는 매장과 안되는 매장의 차이는 이렇게 사소한 부분을 알고 어떻게 활용
하느냐에부터 갈리게 되어있다
- 신규오픈시 플랫폼별 지원혜택 챙기기
잠깐 설명한것처럼 신규로 입점하여 오픈하게 되면 플랫폼별로 다양한 혜택을
사장님에게 제공한다
가장 크게는 광고비용 혜택이나 중개수수료할인 쿠폰에 활용가능한 포인트적립등과
같은 많은 혜택들이 있고 신규점이 자사의 플랫폼에서 자리잡고 정착할수 있도록
굉장히 많은혜택들을 제공한다
이러한것들을 잘이용하고 활용하여야 초기에 자리잡기가 수월하며, 플랫폼 별로
지역의 담당자들이 있으니 그들에게 문의하거나, 고객센터로 문의하여 최대한 많은
혜택을 챙겨볼수 있도록 하여야한다
준비가 잘되어있어야 다 받아먹을수 있다
특히 가장 큰 혜택인 광고비용이나, 수수료할인혜택등은 초기비용을 많이 줄여줄수
있는 혜택들이니 꼭 챙기도록 하자
- 리뷰에 답글필수 (복붙보단 다 다르게
매번 강조하지만 많이들 실천하지 않는 것이 리뷰에 댓글 남기기이다
리뷰는 배달플랫폼에서 고객과 소통할수 있는 거의 유일한 창구이다 .
그런데 고객과 이야기하기를 거부한다고?
잘 이해가 가지 않지만, 사장님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부정적인 댓글에 어떤
답글을 달지 몰라서 .. 혹은 글재주가 없어서... 혹은 부담스러워서...
정말 안좋은 답으로는 귀찮고 시간이 없어서.. 라는 답변이 있었다
글재주가 많이 필요한 작업이 아니다
의지가 있다면 댓글을 달아줄수 있고 한줄이라도 정성스레 달아주다보면
단골고객도 파악이 가능하다 그리고 고객의 피드백과 소통을 통한 가게나 메뉴의
개선점 혹은 새로운 메뉴의 개발등도 가능하다
어떤메뉴를 좋아하고, 어떤건 좋지 않음을 알게되어 가게운영에 도움이 된다
배민의 통계를 보면 리뷰에 댓글을 달아주는 것만으로도 주문수가 6.5배 상승
한다고 한다
일부러 시간 내어 우리 가게음식에 대해서 평가를 해주고 의견을 주는 고객들이
감사하지않은가?
우리가게에 처음 클릭하여 들어온 고객이 가장 많이 보는 곳이 리뷰란이다
내가 경험하지 않은곳에 대하여 다른 사람들의 경험을 간접적으로 느끼며 확인할수
있고 대략적인 평이나 맛에 대한 유추가 가능하다
여기에 사장님이 꼬박꼬박 댓글을 달아주는게 보인다면 고객들은 사장님이나 가게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도 갖게 된다
잘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진실된 글과 꾸준함이라 생각한다
오늘 부터라도 한줄이라도 진심을 담아서 작성해보자 댓글도 서비스이다~!!!
힘들다면, 3~4개정도의 패턴으로 댓글을 미리 작성해둔 뒤에 붙여넣기라도 해줘야 한다
제 블로그에 와주신 사장님들과 함께하며 서로 도움을 주고 받고 언제든지 궁금하신 부분들에 대한
코칭을 해드리고자 오픈채팅방을 개설하였습니다
더불어 더 많은 정보는 아래의 오픈채팅방에서 나누려고 합니다
아래의 링크 확인하시고 들어와주신후에 궁금하신게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질문해주세요 ^^ (참여코드없음 바로입장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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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 추가적인 혜택이나 무료코칭이나 강의 등의 공지등이 채팅방을 통해서
전달되고 있으니 다양한 메뉴의 배달가게 종사 사장님들의 응원과 입장 부탁드려요
개인적으로 코칭이나, 컨설팅등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로
오픈프로필로 오셔서 1:1 대화 요청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언제나 읽어볼만한 가치가 있는 글만을 남기는 사람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사장님의 오늘 하루 장사도 응원해요~!! ^^ 많이 파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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