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잘사고 잘쓰는법

호갱탈출 - 휴대폰 사기피해 유형 및 대처방법 안내글 입니다

배달의 비밀 2020. 4. 7. 12:04
반응형

안녕하세요~ #휴대폰잘사는법 #휴대폰잘쓰는법 #휴대폰싸게사는법 알려드리는 #위드텔레콤 입니다

오늘 해볼이야기는 제 블로그에서 매번 강조해드리고 누차 이야기해드리는 사기판매 유형에 대한

정리글과 사기피해를 당했을때 대처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일단 많은 분들이 댓글로 문의 주시는 내용을 살펴보고 당하시는 피해유형을 정리해봤더니 크게 8가지 정도가 될것 같습니다

1. 할부원금 속임수 및 할부이자,부가세 미고지 판매

가장 흔한 사례이죠~ 기기값이 100만원인데 선납 개통해서 50만원에 드려요~ 이래놓고 나중에 확인해보면

할부금 그냥 전액 다 들어가있는경우가 있지요~ 그리고 조금이라도 싸보이기 위해서 월청구요금에 나오는

할부이자랑 부가세도 빼고 상담해서 개통해주는 사례 입니다 명심하세요 개통후에도 고객센터나 어플을 통해서

실제로 개통시 세팅된 할부원금이 설명들은 내용과 맞는지 확인하시는것은 필수입니다

2. 할부원금이 아닌 실구매가(실부담금)으로 설명하고 판매

이역시도 많이들 당하시는 사례로서, 실질적으로 내가 납부해야하는 할부금이 아니라,

요금할인이나 카드결합할인 각종가족결합할인등을 마치 기기값 할인인것처럼 오인하게 하여 판매하는

사기유형입니다 ..

100만원짜리 단말기에서 2년동안 45만원 할인되셔서 실기기값은 (실구매가) 월 얼마에요~ 여기에 카드 할인도 한달에 2만원씩하시면 거의 꽁짜에요 라고 현혹하여 고객으로 하여금 실질적인 단말기가격을 오인하게 만드는

전형적인 유형이지요~

나중에 따지러 가면 내가 언제 할부원금이라고 했냐? 실구매가라고 했지!!! 월요금 나오는건 똑같지 않냐?

라면서 당당하게 이야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사기입니다

3. 2년동안 반값으로 쓰고 2년후 반납? 48개월 판매

5G폰 이나 폴더블폰, 아이폰등 신모델 출시이후로 단말기의 출고가는 하늘높은줄 모르고 올라가고 있습니다

150만원은 우습고 200만원이 훨씬 넘는 모델도 등장했죠

그래도 팔아야겠죠? 사셔야겠구요~ ?

그래서 통신사는 48개월 할부세팅을 가능하게 만들어줬습니다 .. 하지만 우리는 4년 쓸꺼 아니잖아요?

초기에는 48개월하고 2년쓰고 2년뒤에 반납시 잔여할부금 면제해주는 프로모션도 있었으나,, 이제는 없습니다

현재기준으로 아이폰만 존재하지요 ....

그러나, 여전히 판매점들이나, 온라인 TM업체들은 비공식 서류까지 만들어가며 2년쓰시고 오시면 나머지2년치는기기변경 하시면 다 지원해드린다며, 거짓판매를 일삼고 있습니다

그래서 48개월판매를 기본으로 하여, 전혀 지원해주는것도 없이 고마진 판매를 이뤄내며, 월요금만 싸게 나오면

된다라는 고객들을 노리고 있는것이지요~

잊지마세요~ 48개월 들어가는 순간 아무도 책임져주지 않습니다 그냥 사기입니다

4. 폰테크 내구제 등을 이용한 휴대폰 대출 판매

살다보면 급전이 필요하실때가 있으시죠? 아~ 한 100만원만 잠깐 쓰면 되는데.. 한 300만원만 융통하면 되는데...

근데 신용은 안되시고,, 가장 쉽게 빠르게 접근할수 있는게 바로 휴대폰 깡입니다

개통해서 바로 팔게 되면 뭐 ~ 그냥 앉아서 쉽게 몇백 만들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누누히 말씀드리지만 절대로

절대로 하시면 안됩니다 그돈 잠깐 쓰시면 본인앞으로 폰 몇개 개통되고 나중에 폰 할부 다 날라오고 이용요금에

소액결제까지 날라오게 되십니다... 그러면 그냥 쉽게 100만원쓰자고 한게 나중에 5백 1천만원이 될수도 있어요

쉽게 생각하시고 접근하시면 쉽게 가실꺼에요~ 절대로 하시면 안되요~ 나중에 회복하시기 어려우실꺼에요

5. 신분증 맡겨놓고 가시면 좋을때 해드릴께요 라는 판매

여러분 신분증은 무엇입니까? 주민번호가 기재되어있습니다 나의 최대한의 개인정보가 들어있는 주민번호!!!!

그냥 막 맡겨도 되시겠습니까? 고작 휴대폰 하나 싸게 사보자구요? 얼마나 싸게 사시겠습니까?

정말 믿을수 있는 동네 매장이다, 내가 이집 핵단골이고 잘아는 매장이다.. 오랫동안 개통했던 곳이다! 라고 하신다면 본인의 판단하에 진행하셔도 무방하시겠지만, 그냥그냥 뜨내기 잡는 매장이나, 온라인 판매자에게 신분증을

보내시거나 촬영해서 보내시면 절대로 아니되십니다.

그냥 내 개인정보는 당신들 맘대로 하세요 라고 하는것과 다름없습니다

명의도용 당하셔서 쓰지도 않는 요금내시고 휴대폰도 몇개나 개통이 될지 다른 무슨 일이 일어나게 될지 상상만

해보셔도 짜릿짜릿 하실꺼에요~ 절대로 모르는곳에는 신분증 같은거 맡겨 두시면 아니됩니다

6. 현금완납 선입금 판매

이건 주로 온라인에서 이뤄지는 방법이긴 합니다. 물론 일전에 "거성"이라고 오프라인에서도 터트린적도 있지요...

예를 들어서 온라인 몰이나 오프라인에서 속칭 성지라고 불리우며, 좋은 평도 유지하고 장기간 개통을 진행한 대리점이 있다라고 해보았을때 이곳에서 "100만원짜리 단말기 현금완납(선입금)시 30만원에 드려요" 라고 광고를 합니다 그럼 사람들은 와~ 하고 몰려들기 마련입니다. 검증된곳이라고 믿기 때문이지요~

그렇게 입금합니다 왜냐? 다른 사람들도 다 좋다라고하니까요~ 그동안은 사기친적이 없으니까요~그런데 나중에

보니 개통해서 기기를 안보냅니다 피해자는 쌓여갑니다 ... 나는 이미 선입금을 보냈는데 말이지요~~

선입금 유도하는 곳은 절대로 거르시길 바랍니다 완납개통시에는 계약서상에 완납이 정확하게 작성되었는지 확인하시고 개통진행을 하시거나, 그냥 할부개통 진행후에 고객센터 통해서 완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7. 1+1등 태블릿PC / 워치 / 에어팟 등과 같은 끼워팔기 판매

이런광고에 현혹되시는 분들 아직도 많이들 계시지요?

이야~ 휴대폰 하러갔더니 나는 태블릿을 꽁짜로 줬네? 갤럭시 워치가 무료네~ 심지어 이젠 하다하다 에어팟까지 끼워팔기가 가능합니다 제가 말씀드렸죠? 세상에 그냥 꽁짜는 없다구요~!!! 다 요금에 포함되서 나가는거에요

이런것에 혹해서 현혹되지 마시고 오직 휴대폰 단 1개만 보시길 바랍니다

8. 비공식 계약서를 이용한 판매

온라인이나, TM으로 개통을 진행하시다 보면, 통신사의 정규서식지가 아닌 그들이 만들고 가공해낸 비공식 계약서나 약식서식으로 개통을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계약서 자체가 통신사에서 인정을 받지 못하는 것이기 때문에 피해발생시에 어떠한경우에도 보상을 받으실수 없습니다 휴대폰 계약시에는 꼭~!!! 통신사의 정규서식지로

개통을 진행하시고 개통이 완료되시면 개통에 사용된 모든 계약서는 배부 요청을 하셔서 가지고 가셔야합니다

개통 완료후에 개통식지는 고객에게 돌려주는 것이 원칙입니다

휴대폰 관련 사기피해 발생시 신고 및 민원접수 대처방법

첨부파일

휴대폰_사기판매_피해_예방_자료(10.2).hwp

 파일 다운로드

작년 10월에 방통위에서는 휴대폰 사기판매 피해예방에 대한 보도자료를 배포하였습니다

해당내용을 첨부파일로 위에 올려두었으니 다운받아서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일단 위와 같은 피해를 받으셨다면 이를 입증하실만한 증거를 취합하신후에 각각의 기관에 민원 및 신고를

적극적으로 진행하셔야만 피해복구 및 보상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휴대폰 구매시에 아~ 좀 아닌것 같은데 하신다면, 안사시는게 가장 좋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녹취나, 촬영등은 필수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증거가 있어야 피해사실을 입증하실수 있으니까 말입니다

명의도용

일단, 명의도용신고는 당연히 형사사건이시기때문에 경찰에 고소고발을 진행하셔야합니다 그리고 통신사쪽에도 알리셔야 하구요~ 명의 도용 방지 및 개통확인은 아래의 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https://www.msafer.or.kr/index.do

메인화면 | Msafer 명의도용방지서비스 - 2

1 2 새로운 소식 [안내] M-safer 홈페이지 시스템 점검 안내 [안내] M-safer 홈페이지 시스템 점검 안내 M-Safer 시스템 점검으로 홈페이지 관련 서비스가 일시적으로 중단되오니 참고해주시기 [공지] [안내] 가입제한서비스 오류 안내(LGU+) [공지] [안내] M-safer 홈페이지 시스템 점검 안내 [공지] [안내] M-safer 홈페이지 시스템 점검 안내 [공지] [안내] M-safer 홈페이지 서비스 긴급점검 안내 더보기 1 2 3 명의도용사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조심하세요 “신용카드 비번 넘겨야 개통” ...

www.msafer.or.kr

휴대폰 개통전 이용정보확인

아래의 사이트들에서는 휴대폰 개통전 용어나 정보등을 확인해보실수 있습니다

http://wiseuser.go.kr/usermain.do

와이즈유저

이동통신 가입 시 주민등록증 등 신분증 보관을 요구하는 유통점 신고하세요. 더보기 서비스가이드 이동전화 IPTV 초고속인터넷 케이블TV 시내외전화 위성방송 인터넷전화 결합상품 피해예방교육 시청각장애인 피해사례예방 다문화가정 일반인·청소년 스마트통신 서비스스쿨 피해예방 교육안내 장노년 정보광장 소식통 스마트웹툰 휴대폰 가격 국내외 비교 이동전화 불공정행위 신고센터 소식알림이 자료실 서비스활용 스마트폰활용 해외로밍안내 서비스상품 비교 청소년 유해 매체물 차단수단 무선데이터 측정서비스 방송통신미환급액 통신 장애 시 이용자 행동요령

wiseuser.go.kr

http://www.smartchoice.or.kr/smc/

 

통신요금 정보포털

요금제추천, 단말기지원금조회, 미환급액조회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www.smartchoice.or.kr

휴대폰 피해 관련 법규 검색

어떤 사기판매자들은 법대로 하라며 관련 법규를 가져오라고 합니다 지들이 피해를 입혔으면 지들이 사기가 아닌걸

입증해야지 피해자에게 사기피해를 입증하라는 적반하장도 있지요~ 그래서 찾아봅니다 이곳에서 검색하시면

왠만한 관련법규는 다 있더라구요~

http://www.easylaw.go.kr/CSP/CnpClsMain.laf?popMenu=ov&csmSeq=837&ccfNo=2&cciNo=2&cnpClsNo=1

 

휴대전화 이용자 > 휴대전화의 가입 > 단말기 구입 등 > 단말기와 지원금 (본문) | 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단말기 자급제, 기기불량, 지원금, 부당한 차별기준, 개별계약 체결 제한

www.easylaw.go.kr

사기피해 발생시 대표적 신고 및 민원청구기관

사기피해가 발생되셨다면, 적극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들이셔서 피해복구와 보상을 위한 노력을 하셔야합니다

사기꾼의 논리에 휘둘려서 시간만 보내시고 속썩이고 하지 마시고 본인의 피해사실을 알리시고 구제를 위한

노력을 하셔서 본인의 권리를 최대한 찾으셔야 해요~!!

통신사 고객센터로의 신고 및 접수외에 별도로 아래의 해당기관들에서 도움을 요청하실수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 순서대로 한국소비자원 / 방송통신위원회 / 국민신문고 /

개인정보보호자율감시센터 / 이동전화불공정행위신고센터입니다

https://www.kca.go.kr/home/main.do

한국소비자원

소비생활 에 가치 와 신뢰 를 더하여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합니다. 공지 사항 홈페이지 서비스 일시 중단 안내 - 2019.12.28.(토) 12:00 ~ 24:00 2020년 동계 소비자교육 교원연수 안내(서울) 제24회 소비자의 날 기념식 안내 [소비자문제연구(등재지)] 제50권 제3호 원고모집 공고 이전 정지 다음 더보기 보도 자료 자유여행 액티비티 예약사이트 관련 소비자불만 급증 일부 온라인 판매 훈제연어에서 리스테리아균 검출 에어프라이어 사용 시 권장 조리법 지키고 감자튀김은 노란색이 될 때까지만 조리하세요! 인스턴트...

www.kca.go.kr

https://kcc.go.kr/user.do?page=A09020800&dc=K09020800

 

방송통신위원회 누리집 > 국민참여 > 민원신청 > 민원신청하기

본문 바로가기 검색어 입력 검색 ENGLISH 보다 나은 정부 국가상징 알아보기 정보공개 정보공개안내 정보공개제도 및 절차 비공개기준 불복구제 제도 수수료 안내 정보공개법 지침 및 편람 담당부서안내 정보공개자료 정보목록 사전정보공개 감사결과 반부패·청렴자료 금지물품 현황공개 부패행위자 정보공개 업무추진비 계약현황 세입·세출예산 운용상황 사전정보공개 정보공개청구 정책실명제 국회관련 주요자료 공공데이터 국민참여 고객안내 민원행정서비스헌장 기업민원 보호·서비스헌장 신고자보호안내 재정업무안내 통신분쟁안내 방송분쟁안내 비영리법인설립·운영안내...

kcc.go.kr

https://www.epeople.go.kr/jsp/user/pc/policy/uPcOpenCivilList.paid

https://www.epeople.go.kr/jsp/user/pc/policy/uPcOpenCivilList.paid

https://www.notm.or.kr/declare

개인정보보호 자율감시센터

신고하기 신고처리 절차 ※ 신고 접수 후 처리결과 통보까지는 약 60 여일의 기간이 소요되며, 신고내용 확인 및 소명과정의 지연 발생 시 처리결과 통보가 늦어질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동통신 유통점 개인정보 부정이용 신고하기 이동통신유통점에서 이용자 동의없는 개인정보 조회, 신분증(온·오프라인) 보관(제출)을 유도하여 개통, 이용자의 요청에도 이용자가 작성한 가(신규/기변)신청서(지류서류)를 반환해주지 않은 경우 신고접수 하실 수 있습니다. 불법 텔레마케팅 신고하기 이용자의 동의 없는 방송·통신분야 서비스 가입 권유 마케팅전화에...

www.notm.or.kr

http://www.ictmarket.or.kr/center2/center_no.do#

 

이동전화 불공정 행위 신고센터

Home 이동전화 불공정 행위 신고센터 신고하기 ※ 이동전화 불공정행위 관련으로 발생일(개통일)기준 2개월 이내 건에 대해 신고 가능합니다. ※ 이용자의 피해구제, 보상 등은 처리가 불가능함을 양해 부탁드립니다.(한국소비자원 등 관련기관 안내) ※ 신고센터에서는 위반 유통점에 대한 자율제재(시정 및 경고, 거래중지 등)가 가능합니다. ※ 조사 및 법적인 제재 신고에 대해 신고센터 자체적으로 진행은 불가능합니다. ※ 온라인 페이지 신고 시, 시작표시줄의 ‘날짜 및 시간’이 포함된 캡쳐본을 첨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사은품 과다지급...

www.ictmarket.or.kr

민원이나 신고의 힘은 생각보다 강력합니다 일단 민원이 접수되면 처리가 되어야 하기때문이고, 법은 생각보다

가까이에 있습니다

모쪼록 피해를 입으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오늘도 글을 남겨보았네요~!!!

그럼 새해에도 복 많이 받으시고, 휴대폰 구입시 제발~ 정확하게 잘 구매하실수 있으시기를 바래봅니다

반응형